뉴스 헤드라인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 텔레비전 뉴스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4급 이상 중․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TV 뉴스 헤드라인을 활용해 통합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육에 적절한 헤드라인을 선정하여, 한국어 학...

본고는 4급 이상 중․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TV 뉴스 헤드라인을 활용해 통합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육에 적절한 헤드라인을 선정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헤드라인 교육을 통해 뉴스 내용을 이해하고 추측하는 능력과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용성이 있다고 본다.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 속에서 인터넷 뉴스를 시청할 때 모든 기사를 읽어보지 않고 사실상 ‘제목 시청’만 하고 넘어간다. 그 제목이 바로 헤드라인(Headline)이다. 헤드라인이 눈에 끌리면 클릭을 해서 보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지나간다.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헤드라인이 살아야 뉴스가 살아남는다.
TV 뉴스는 한국어 교육 자료로 선정하는 데에 중요하지만 헤드라인의 역할이 크면 클수록 한국어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헤드라인의 대표적인 특성과 유형을 분석하여 한국어 교육에 활용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매체 언어 교육의 개념, 필요성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대사회에서 매체를 활용한 언어 교육을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에게 더 효율적인 교육 방식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 TV 뉴스를 중심으로 한 매체 언어가 국어분야는 물론 한국어분야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3장에서는 먼저 TV 뉴스 헤드라인의 개념, 특성,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헤드라인의 특성을 표현적인 특성과 문법적인 특성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표현적인 특성은 헤드라인에 대해 표현상의 특성의 뜻으로 수사 표현과 문장 부호, 기호 사용, 그리고 약어 사용으로 분류해 살펴보았다. 문법적인 특성은 헤드라인의 종결형식이 무엇이냐에 따른 종결형과 생략 현상 두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종결형은 체언, 서술어, 부사, 조사, 어근 다섯 가지의 종결형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략 현상은 단어, 즉 조사 생략과 문장 성분 생략 두 가지로 나누었다. 뉴스 헤드라인의 유형은 학자들이 분류하는 시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하였으나 본고에서는 육하원칙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KBS, MBC, SBS 3대 방송사의 2013년 3월 15일부터 3월 말까지 17일간의 종합뉴스를 정리해서 한국어교육용 헤드라인 40개를 선정하여 육하원칙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선정된 헤드라인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헤드라인을 먼저 제시하고 뉴스를 시청하는 경우와 뉴스를 시청하고 헤드라인을 제시하는 경우의 두 가지 교수-학습 방안이다. 교수-학습 방안 1은 뉴스 헤드라인을 먼저 제시해주고 헤드라인을 통해 뉴스 내용을 이해하고 추측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뉴스 추론 능력과 이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안 2는 먼저 뉴스를 듣고 다음에 뉴스 내용을 파악하고 내용에 알맞은 헤드라인을 선택하거나 이를 만드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뉴스 내용을 이해하고 요약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