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양육참여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부조화도의 매개효과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아버지 양육참여도, 부부조화도, 모-자 상호작용의 관계를 알아본 후 아버지 양육참여가 모-자 상호작용미치영향에서 부부조화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

본 연구는 아버지 양육참여도, 부부조화도, 모-자 상호작용의 관계를 알아본 후 아버지 양육참여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영향에서 부부조화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및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아버지 양육참여도와 모-자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부부조화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인천 및 경기지역 어린이집, 유치원에 동의를 얻어 만 1세~5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아버지 양육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경순(1992)의 연구에 근거하여 어휘나 내용에 있어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가 검사에 응할 수 있도록 어휘를 수정한 조숙인(2010)의 아버지 양육참여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모-자 상호작용 검사도구는 Hetherington와 Clingempeel(1992)이 개발한 모-자 상호작용 척도를 한국어판으로 번안하여 타당도를 산출한 이은진(2005)의 모-자 상호작용 척도 중에서 일부인 인지, 노력, 그리고 영향 요인의 2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부조화도 검사도구는 이진아와 김성회(2010)에 의해 개발된 개인이 내면적으로 최선의 상태인 조화를 이루고, 배우자와의 관계에서도 최선인 부부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부부조화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모-자 상호작용 그리고 부부조화도 간의 상관을 밝혀보기 위하여서는 적률상관계수(Pearson product moment correlation)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각 변인들의 영향을 밝혀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부부조화도를 매개변인으로 하는 Sobel test를 실시하였고, 검증을 위하여 최소유의도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 양육참여와 모-자 상호작용 그리고 부부조화도는 모든 변인들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먼저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 총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는 모-자 상호작용 총점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가사활동 요인, 인지적 성취도 요인, 인지요인, 행동요인 그리고 실천요인이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인지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는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인지요인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가사활동 요인, 인지적 성취도 요인, 인지요인, 행동요인 그리고 실천요인이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노력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는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노력요인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가사활동 요인, 인지적 성취도 요인, 인지요인 그리고 실천요인이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영향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는 모-자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영향요인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인지적 성취도 요인, 인지요인, 행동요인 그리고 실천요인이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아버지 양육참여는 모-자 상호작용에, 부부조화도도 모-자 상호작용에, 아버지 양육참여 및 부부조화도도 모-자 상호작용에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아버지 양육참여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부부조화도에 의하여 어떻게 매개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한 결과, 아버지 양육참여와 부부조화도는 모-자 상호작용에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부조화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부부조화도에 의하여 모-자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정도가 더욱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버지 양육참여도, 모-자 상호작용, 부부조화도가 서로 상관이 있고,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부조화도의 매개효과로 인해 영향력이 더 높아짐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질 높은 모-자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아버지 양육참여와 함께 부부조화도의 영향을 받아 긍정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가족관계 개선의 일환으로 가족 내 아버지 양육참여를 증진시키고 부부조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연구와 관련된 가족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그에 관련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