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여성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개발프로그램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주여성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

국문 초록

연구의 목적은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주여성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그 동안에 많은 음악치료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설계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이주여성들이 겪고 있는 정서적, 문화적 혼란과 어려움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현재까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정서지능 발달 프로그램의 하나인 대안적 사고전략 향상프로그램(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 PATHS, Greenberg, Kusche, Cook, & Quamma, 1995)의 수업 모형을 한국의 상태와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일부 수정한 것과 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 최근 모형을 참고로 하였다. 음악치료를 이용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제로 설계, 개발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기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S시에 위치한 외국인복지 센터를 이용 중인 이주여성 50명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이중 25명은 처치집단으로 25명은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으나 참여한 인원은 처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2명이었다. 처치집단에서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8주 동안 16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도 16회기 동안 한국어 교육 전 30분간 음악 감상을 실시하였다.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정서지능 검사도구 (EQ검사 성인용) ; 성인들의 정서지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Salovey의 EI이론에 근거하여 고영건과 김진영(2010)이 개발한 정서교양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주여성의 실정에 맞게 총 40 문항의 단축 형을 사용하였다. 이와 함께 우울(F=5.29, p=.03)과 자존감(F=5.39, p=.03)에 대한 검사도 함께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처치집단과 통제집단에 속한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 검사점수는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23.48, p=.00). 이는 실험에 사용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성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앞으로 더 완성된 음악치료 프로그램개발에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최종적 입증하기 위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하여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검증이 요구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