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주여성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주여성에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그 동안에 많은 음악치료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설계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이주여성들이 겪고 있는 정서적, 문화적 혼란과 어려움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현재까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정서지능 발달 프로그램의 하나인 대안적 사고전략 향상프로그램(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 PATHS, Greenberg, Kusche, Cook, & Quamma, 1995)의 수업 모형을 한국의 상태와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일부 수정한 것과 Salovey & Mayer의 정서지능 최근 모형을 참고로 하였다. 음악치료를 이용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실제로 설계, 개발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기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S시에 위치한 외국인복지 센터를 이용 중인 이주여성 50명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이중 25명은 처치집단으로 25명은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으나 참여한 인원은 처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2명이었다. 처치집단에서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8주 동안 16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도 16회기 동안 한국어 교육 전 30분간 음악 감상을 실시하였다.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정서지능 검사도구 (EQ검사 성인용) ; 성인들의 정서지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Salovey의 EI이론에 근거하여 고영건과 김진영(2010)이 개발한 정서교양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주여성의 실정에 맞게 총 40 문항의 단축 형을 사용하였다. 이와 함께 우울(F=5.29, p=.03)과 자존감(F=5.39, p=.03)에 대한 검사도 함께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처치집단과 통제집단에 속한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 검사점수는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23.48, p=.00). 이는 실험에 사용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이주여성들의 정서지능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성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앞으로 더 완성된 음악치료 프로그램개발에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최종적 입증하기 위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하여 이주여성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검증이 요구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