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꿔 쓰기’ 활동을 통한 한국어 문법 교수 학습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문법 능력 향상을 목표로 삼고, 바꿔 쓰기 활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우선 바꿔 쓰기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바꿔 쓰기 활동에 관한 ...

본고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문법 능력 향상을 목표로 삼고, 바꿔 쓰기 활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우선 바꿔 쓰기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바꿔 쓰기 활동에 관한 교수 ‧ 학습 방안을 구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바꿔 쓰기를 단어 바꿔 쓰기, 통사 구조 바꿔 쓰기, 문장 바꿔 쓰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바꿔 쓰기가 베트남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문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예비 실험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내용을 설계하였다.
바꿔 쓰기란 주어진 텍스트의 의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른 형태로 나타내는 언어적 표현법을 일컫는다. 학습자가 목표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문법 요소를 사용한 예시를 들거나, 어려움을 일으킨 단어를 설명하거나, 전달하려는 부분을 대체하거나 하여 표현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바꿔 쓰기 활동은 이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바꿔 쓰기의 기능(유형)을 연습을 하고 한국어 문법 지식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본고의 1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 과정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논의한 후, 한국어 교수 ‧ 학습에서 바꿔 쓰기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바꿔 쓰기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문법 능력 향상을 위한 바꿔 쓰기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바꿔 쓰기 연구를 위한 이론적 검토를 위해서 문법 의식 상승을 목표로 하는 문법 교수 ‧ 학습 활동 또는 모형들을 살펴보고, 제2 언어 문법 습득에서의 바꿔 쓰기의 효용성과 문법 교육에서의 바꿔 쓰기의 의의를 파악해 보았다. 그 후, 바꿔 쓰기의 유형 분류와 바꿔 쓰기의 원리를 살펴보았으며, 바꿔 쓰기가 외국어 교육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어 문법 교육의 어떤 범주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보았다.
3장에서는 바꿔 쓰기 활동을 한국어 교수 ‧ 학습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베트남 모어 한국어 학습자들이 예비 실험과 본 실험에서 수행한 바꿔 쓰기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예비 실험은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 12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은 호치민시 외국어 정보대학교 재학 중인 68명의 한국어 학과 베트남인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자는 각 학년 학생들을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활동 양상을 각각 유형별로 나누어 단어 바꿔 쓰기, 통사 구조 바꿔 쓰기와 문장 바꿔 쓰기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바꿔 쓰기 교육을 받았던 실험 집단은, 바꿔 쓰기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 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바꿔 쓰기 수행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정확한 문법과 풍부한 표현을 생성해 냈다. 따라서 바꿔 쓰기 활동은 실험 집단 대상자들의 한국어 문법 능력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4장에서는 앞서 행해진 연구와 실험 결과의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한국어 문법 교수 ‧ 학습에 있어 어떤 방식으로 바꿔 쓰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어 문법 교수 ‧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 학습의 원리를 밝혀낸다. 둘째, 실제 한국어 문법 교수 ‧ 학습에 적용하기 위해 바꿔 쓰기에 대한 내용 체계 및 세부 유형, 바꿔 쓰기 활동을 구체적인 실례와 방법을 함께 제시한다. 셋째, 바꿔 쓰기 방법을 준비 과정, 수행 과정, 점검 과정으로 나누어서 바꿔 쓰기에 대한 방법과 수업 모형을 설계한다.
본 실험에서는 바꿔 쓰기 활동의 결과 분석을 통해서 바꿔 쓰기가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문법 능력 향상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였다. 5장에서는 바꿔 쓰기 활동이 한국어 문법 교수 ‧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