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고, 발음 교육의 목표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발음은 의사소통 행위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서 이것이 부...
최근의 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고, 발음 교육의 목표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발음은 의사소통 행위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서 이것이 부적절할 경우 의사소통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발음 교육이 중요함에 따라,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발음능력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어를 지도하는 교사와 예비교사들의 자유발화에서 의사소통 단절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대화상에 나타난 자유발화의 분절음과 초분절음의 발음을 각각 자음과 모음, 강세, 리듬, 억양으로 나누어 평가하여,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대상 문장별 발화속도를 구하여, 발화속도와 초분절적 요소인 강세, 리듬, 억양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10명의 실험대상자를 선정하여 각각 두 명씩 짝을 지어, 모두 5쌍의 대화그룹에 대해 자유발화를 녹음한 후, 각 대화쌍마다 12문장씩 추출하여 총 60개의 발화를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에는 녹음된 발화를 듣고 연구자 본인이 분절음(자음과 모음)을 5등급 척도로 평가하였고, 원어민 1인이 초분절음(강세, 리듬, 억양)을 5등급 척도로 각각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해진 주제에 대한 의사소통을 실시한 결과, 한국인 사이에서는 발음에 의한 의사소통 단절은 매우 드물게 나타났다. 이는 화자들이 모두 한국인으로 같은 모국어 화자로서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고, 모국어 억양이 강화되는 발음의 화석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Jenkins(2002)의 연구결과와 같다.
둘째, 한국인 성인 학습자들은 분절음의 경우 모음 보다 자음의 발음에 더 좋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모음의 특성상 조음점에 대한 확실한 구별이 더 어렵고, 한국어 모음 체계의 강한 간섭(i모음 또는 ɨ모음의 삽입)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한국어 내에서도 에/애의 구별이 모호해지는 추세임을 볼 때, 영어 모음 /e/와 /æ/을 구별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고 하겠다.
셋째, 초분절음에 대한 평가 결과는 분절음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는 점수가 낮을수록 좋은 발음이므로 분절음의 발음이 더 좋은 평가를 받았음을 나타낸다. 초분절음의 평가점수는 강세, 억양, 리듬의 순으로, 강세가 리듬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
넷째, 분절음과 초분절음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분절음 중 모음은 초분절음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에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모음의 평가점수가 초분절자질인 강세, 리듬, 억양 모두에 주효과(main effect)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음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습득이 초분절적 요소를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발음과 청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발화속도를 측정한 결과, 성인 학습자들의 발화속도는 평균 2.47(wps)이고, 발화속도와 초분절음(강세, 리듬, 억양)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적절한 속도의 발화는 발음의 초분절적 요소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이는 유창성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영어 발음교육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최근의 영어 발음 교육은 의사소통중심 교육방법의 흐름에 따라 발음의 정확성 보다는 유창성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정확하지 않은 발음은 초분절적 요소에 영향을 주어 유창성 또한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정확한 발음과 유창한 발음 모두를 신장시키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발음교육에서 모델이 되는 교사의 발음은 중요한 요소이다. 언어는 그 특성상 한 번 익히게 된 발음을 다시 교정하기가 더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교사의 정확하고 유창한 발음은 이를 input으로 받아들이는 학생들에게 좋은 발음자료가 될 것이고, 학생들의 영어 발음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은 매우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교사와 예비교사의 발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Lately, English Education in Korea has started to put greater emphasis on communication skills and pronunciation has become an important topic as facilitator of conversation in the English language. Therefore, if the pronunciation is inadequate, comm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