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점점 다문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단일 문화권에 익숙하기 때문에 다문화 세계를 수용한다는 것은 정신적 기반 자체가 변화되어야 한다. 이렇게 다름을 인식...
세계가 점점 다문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단일 문화권에 익숙하기 때문에 다문화 세계를 수용한다는 것은 정신적 기반 자체가 변화되어야 한다. 이렇게 다름을 인식하고 인정할 수 있는 다문화적 사고를 형성하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고, 국어교육에서 고전문학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교육에 대해 우리나라는 아직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기 않기 때문에 Ⅱ장에서는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유형을 범주화하고, 미국의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비교를 통한 문제점을 짚어보았다.
Ⅲ장에서는 다문화교육을 하기 위한 적절한 제재가 고전문학이라 보고, 다문화교육에 고전문학의 필요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고전문학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다문화교육의 대상 중 다문화가정 자녀를 주 대상으로 하여 고전문학을 활용해 어떻게 다문화교육을 할 것인지 중학교 7차 국어 교육과정과 개정 국어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하여 고전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마련하였다.
Ⅴ장에서는 앞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과정중심의 읽기 교육 모형을 활용해 8학년에서는 ‘아기장수 우투리(설화)’, 9학년에서는 ‘가시리(고전시가)’와 ‘박씨전(고전소설)’작품의 수업 실제를 구안해보았다.
이렇게 본 연구는 지루하고 어렵게만 생각하는 고전문학을 활용해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 가정 자녀가 함께 서로를 이해하는 다문화이해능력을 향상시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하고, 이와 더불어 다문화가정 자녀에게는 한국어교육과 한국문화교육을 통해 한국에서 적응을 가능하게 도와 청소년기에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