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학생들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런 어려움을 항상 느끼게 된다. 즉, 일상 언어생활에서 한국어 모국어 화자가 관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관용어는 모국어 화자에게 ...
외국학생들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런 어려움을 항상 느끼게 된다. 즉, 일상 언어생활에서 한국어 모국어 화자가 관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관용어는 모국어 화자에게 쉽게 이해하고 잘 이용할 수 있는 반면에 외국인들에게 무척 어려운 것이다. 관용어는 통사적으로는 두 개 이상의 결합하는 복합어휘이다. 형식은 고정적이고 의미는 제3의 단일한 의미를 가지고 은유적으로 화석화되는 어휘단위이다. 관용어는 한 나라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특정한 뜻을 표현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그 학습자들이 보다 수준 높은 회화를 구사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논문을 시도하게 되었다.
관용어에서 인체와 관련되는 것이 가장 많다. 특히 머리부위와 관련되는 관용어는 신체관용어에서 50%이상을 자치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따라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머리부위 신체어를 포함하는 관용어를 연구했다. 다음과 같은 3가지로 나누어서 살폈다.
① 신체기관: 예를 들면, 눈, 코, 귀, 입, 머리, 얼굴, 목
② 신체기관의 주변기관: 예를 들면, 눈의 주변기관인 눈깔, 눈꺼풀 등
③ 신체기관의 관련어: 예를 들면, 눈의 관련어인 눈물, 눈길 등
단 이 논문에서 각 신체기관의 관련어를 연구대상에 제외한다.
이 논문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눈, 코, 귀, 입, 머리, 얼굴, 목과 같은 순으로 각 신체부위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2가지로 나눈다. 다음에 아래와 같은 3 가지 방법으로 분류한다.
① 신체어가 가지는 기능의 의미를 표현하는 관용어
② 감정의 의미를 표현하는 관용어
③ 행위나 상황의 의미를 표현하는 관용어
이렇게 신체관용어에 대하여 분류를 다 한 다음에 신체관용어의 의미에 대하여 분석을 한다. 먼저 신체어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가 신체어의 기본의미인지를 확인한다.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가 있다.
① 신체어의 의미가 본래 의미로 쓰이는 관용어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다
ㄱ. 자식 하나 잘못 두어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게 되었다.
② 신체어의 의미가 다른 의미로 바꿔 쓰이는 관용어
●입이 많다
ㄴ. 유난히도 입이 많던 우리 집은 항상 먹을 것이 부족하여 형제간에 경쟁이 치열했다.
(ㄱ)에서 얼굴은 본래 의미로 쓰이고 (ㄴ)에서 입은 본래 의미에서 식구라는 의미로 축소된다.
다음에 신체관용어의 의미가 어떻게 바뀌는 지를 분석한다. 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경우가 있다.
① 확대
●입에 맞다
ㄷ. 타국에 나와서 입에 맞는 음식을 찾기란 하늘에서 별 따기지.
② 축소
●귀가 어둡다
ㄹ. 나이가 먹으니 귀가 어두워진다.
③ 전이
●코가 높다
ㅁ. 그 여자는 어찌나 코가 높은지 비위 맞추기가 무척 힘들다.
‘입에 맞다’는 원래 의미는 음식은 자기 식성에 맞은 것을 나타낸다. (ㄷ)에서 음식뿐만 아니라 일이나 사물 등까지로 확대되고 ‘마음에 들다’의 의미로 확대된다. ‘귀가 어둡다’는 (ㄹ)에서 귀가 청력이라는 의미로 축소되고 ‘청력이 약해서 남의 말을 잘 듣지 못하다’라는 의미로 축소된다. ‘코가 높다’는 (ㅁ)에서 본래 의미에서 ‘잘난 체하고 뽐내는 기세가 있다’의 의미로 전이된다.
또는 비문을 이용하여 다른 의미를 표현하는 신체관용어도 있다.
●눈이 삐다
ㅂ. 눈이 삐어도 한참 삐었지. 그런 종자인지도 모르고 죽자 살자 했으니.
사람의 허리나 손목 등 부위가 삘 수 있지만 눈이 삘 수 없는 부위이다. 이 관용어는 비문을 이용하여 (ㅂ)에서 ‘뻔한 것을 잘못 보고 있다’라는 의미로 전이된다.
이렇게 관용어의 의미에 대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결과를 얻게 된다. 관용어는 오랜 세월을 거치고 일상생활에서도 습관적으로 많이 쓰인다. 단어 본래 의미와 상관없는 다양한 의미를 나타날 수 있는 언어 형식이다. 관용어에서 한 나라의 사람의 사고방식과 그 나라의 문화를 담아 있기 때문에 관용어를 공부하는 것은 어렵지만 재미있는 과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