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 변동 규칙의 효율적인 발음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에서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발음 교육의 일부인 음운 변동 규칙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그것의 교수-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발음 교육의 일부인 음운 변동 규칙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그것의 교수-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순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현황을 고찰한다. 우선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경희대, 서강대, 성균관대에서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 7종의 발음 교육 내용을 지속성, 내용선정과 조직의 연계성의 측면에서 비교 · 분석하여 본다. 그리고 서울 및 부산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하고 있는 2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사들의 발음 교육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한 내용을 통해 한국어 발음 교육의 문제점을 찾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연계성의 개념을 정리하고, 연계성의 측면에서 기존 교재를 다시 살펴 문제점을 찾아 효율적인 음운 변동 규칙 교육을 위한 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의 순서를 제시한다. 음운 변동 규칙은 받침 관련 음운 변동 규칙과 그 외 개별 음운 변동 규칙으로 나누어 제안하며, 표기와 발음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만을 음운 변동 규칙의 대상으로 삼고, 표기대로 발음 나는 규칙은 제외한다. 음운 변동 규칙의 교수-학습 순서는 연계성을 바탕으로 즉, 필수적인 것에서 수의적인 것으로, 보편적인 것에서 한정적인 것으로 규칙의 순서를 결정한다. 음운 변동 규칙의 학습 모형은 ‘따라하기 - 설명 - 연습 및 오류 교정 - 반복연습 - 정리’로 설정하고, 중화 규칙의 학습을 적용시켜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의 부족한 점을 제시한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