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고학력 여성의 인력개발 및 활용,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지원, 평생학습지원 등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고등교육의 확대, 남녀 평등의...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고학력 여성의 인력개발 및 활용,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지원, 평생학습지원 등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고등교육의 확대, 남녀 평등의식의 확산으로 인해 ‘직업인’ 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 온 여성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 소수 엘리트를 대상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수월성을 목적으로 하던 한국의 대학원생은 2000년대 94,079명에서 2015년 129,201명(한국교육통계자료)으로 계속적인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인구의 고령화와 고학력화를 겪고 있는 선진국의 경우 ‘대학교의 성인화(adult ification)’와 ‘대학의 상업화’는 대표적인 대학환경의 변화로 한국의 대학문화와 같은 맥락이다(박성정, 2005).
한국의 석사과정 학생 수는 2000년대 초반에 이미 10만 명을 넘었고, 2014년에는 260,897명으로, 1980년에 비해 학생 수가 9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성별로 보면 1980년에 남학생은 23,485명, 여학생은 5,416명으로 전체 석사과정 학생 중 여학생의 비중이 20%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여학생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2010년에는 여학생 비중이 50%를 넘었다. 2014년 석사과정 남학생은 127,733명, 여학생은 133,164명으로 전체 학생 중 여학생의 비중은 51%이었다.
교육의 대상은 대학교육 인구수에 해당하는 전통적인 고등교육 학령기 학습자를 넘어서 비전통적인 학습자인 성인학습자로 나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학생 수 확보를 통해 대학의 존립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다루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혼여성의 가사생활 만으로도 충분히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학습 준비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하는 대학원학업 과정에 있는 기혼여성 학습자가 느끼는 내적갈등과 외적갈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기혼여성 대학원생들의 학업생활에 대한 인식을 연구 하는데 필요성을 느꼈다.
신미식(2002)은 교육기회가 적을 때 교육받지 못했던 여성들이 부족한 학력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정규 대학과정이나 대학원과정을 평생학습으로 선택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기혼여성 학습자들은 제각기 다른 경험을 통해 삶의 패턴을 형성하고 있기에 그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학습욕구를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정규교육을 받는 연한이 장기화되고 사회 전반적으로 학력이 높아지면서 성인학습자들, 특히 여성성인 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요구가 다양해지고 전문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기혼여성의 대학원 교육 시기는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결혼, 임신, 출산, 양육을 비롯한 가정생활을 고려하여야 할 연령대에 속한다. 따라서 기혼여성은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성역할 분업이 요구하는 가정생활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대학원생활을 통해 사회활동에서의 자신의 자리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기혼여성 대학원생들의 다중역할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대학원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혼여성 학습자들이 다중역할 수행자라는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 부담을 감수하면서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욕구는 무엇이며, 학습을 하면서 발생하는 외적·내적 갈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기혼여성 대학원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특성이 학습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인식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 석사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기혼여성 학습자의 학습욕구유형과 갈등요인을 분석하고, 기혼여성 대학원생의 학업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학업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기혼여성 대학원생의 개인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기혼여성 대학원생의 학습욕구유형을 분석하였다. 셋째, 학습참여시 느끼는 갈등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넷째, 기혼여성 대학원생의 특성에 따른 학업에 대한 만족도와는 학습자에게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