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은 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발음은 의사 전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반면 잘못 굳어진 발음은 좀처럼 ...

이 논문은 일본어 모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발음은 의사 전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반면 잘못 굳어진 발음은 좀처럼 고치기 어렵다. 그러므로 정확한 한국어 표준 발음은 한국어로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학습자들이 익혀야 할 중요한 학습항목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학습 초기 단계의 발음 연습을 비롯하여 한국어를 이미 배운 학습자들의 발음을 교정할 수 있는 한국어 발음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발음 교육을 검토해 보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발음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연세대 한국어학당의 한국어 발음과 고려대 한국어 문화 연수부의 표준 한국어 발음연습 1, 2를 대상으로 교재를 분석하였다.
발음 학습 내용을 이루는 초·중·종성의 발음 교육 과정 및 발음 연습 유형이 어떠한 방식으로 교재에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실제 발음 지도에 필요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유용하였다.
3장에서는 학습자들의 발음에 어떠한 오류가 발생하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발음 평가 문제지를 만들어 일본인 대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초·중·종성의 발음 오류 조사 결과 및 오류의 유형을 살피고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성적 특징을 대조 분석하여 오류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4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발음 교육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논의의 범위는 한국어 초성에서의 평음·경음·격음과 중성에서의 /ㅓ/와/ㅗ/, /ㅡ/와/ㅜ/, 종성에서의 /ㄴ/, /ㅁ/, /ㅇ/으로 설정하였다. 먼저 발음 교육 원리를 설명하고 조음 방법 설명, 의미없는 음절의 반복 연습, 1음절 및 2·3음절 단어, 최소 대립쌍의 단어로 연습, 문장 속에 삽입된 단어로 연습하기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 발음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이러한 방법의 적용으로 한국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이 한국어 자모음의 발음을 쉽게 연습할 수 있음도 확인하였다. 또한 노래나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다양한 영역에서 통합 발음 교수 방법으로 초·중·종성의 발음 교육을 다루었다.
「희망사항」노래를 이용한 방법,「금도끼 은도끼」전래동화를 이용한 녹음법으로 일본어 모어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발음을 위주로 연습하였으며, 외래어 발음 지도를 위하여 한국어와 일본어의 외래어 발음에서 나타난 차이점을 분석하고 퍼즐 형식의 단어 맞추기 게임을 수업에 적용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한국어를 이미 학습하였지만 발음의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교정이 필요한 학습자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노래를 이용한 발음 교육의 효과는 학습자들이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는 과정에서 듣기와 말하기 훈련이 반복되므로 습득한 발음을 장기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노래 가사 테이프를 표본으로 하여 학습자 혼자서도 발음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래 동화를 이용한 녹음 발음 교육은 제시문 보고 읽기와 그림보고 말하기의 두 차례 녹음을 통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는데, 학습자들 스스로 자신이 구사하는 말을 집중하여 들으면서 잘못된 발음을 지적할 수 있는 음운 분별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다.
외래어의 발음에서는 학습자들 대부분이 한국어의 외래어를 일본어 외래어 방식으로 발음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완벽한 한국어 구사능력을 위하여 외래어 발음 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이에는 다양한 자료를 이용한 활동과 교육 방법이 따라야 하는데 그 일환으로 본고에서는 퍼즐 맞추기 게임을 도입하여 사용하였다. 한국어와 일본어 외래어는 서로 음절수에서부터 차이가 나고 어두 자음이 다르게 소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빈칸 채워 쓰기 과정을 거쳐 한국어 외래어 발음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할 수 있었다.
정확한 한국어 표준 발음으로의 의사소통을 위해 학습자들의 노력은 물론 체계적인 발음 지도를 위한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다양한 교육 방법의 개발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