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중도입국 자녀 대상 어휘 수업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저학년 중도입국 자녀대상으로 동화활용한 한국어 어휘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일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에서 태어나 모국어로 한국어를 익히며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저학년 중도입국 자녀를 대상으로 동화활용한 한국어 어휘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일반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에서 태어나 모국어로 한국어를 익히며 성장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는 반면 중도입국 자녀들은 한국어에 대한 사전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한국에 입국하게 되어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한국어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화를 활용한 어휘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의사소통을 목표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어휘인데 중도입국 자녀들은 7세 이후에 한국에 입국하게 되어 한국어 어휘가 많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동화 텍스트를 교재로 사용한 이유는 일반가정 자녀들의 경우 5∼7세 사이에 동화를 통해 많은 어휘를 접하고, 사용하게 되는데 중도입국 자녀들은 한국에 늦게 입국하게 되어 일반가정 자녀들이 동화를 통해 경험 했던 한국어 어휘 경험이 없어서 이를 보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먼저 중도입국 자녀들에게 부족한 어휘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중도입국 자녀들이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와 일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재 속 어휘가 일반 교과서에 비해 생활 어휘와 학습 어휘 모두에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부족한 어휘를 보충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마인드맵 어휘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어휘교육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제시한 이유는 교육의 대상자가 다양한 색상으로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초등 저학년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색상과 이미지를 이용해 종이에 편하게 그림을 그리듯이 어휘를 써나가는 마인드맵 수업은 초등 저학년들이 부담 없이 편하게 어휘를 배울 수 있는 수업 모형이다. 마인드맵을 통해 어휘를 써나가는 과정에서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던 어휘들이 주제와 의미관계로 구조화되면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진다. 본 연구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중도입국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동화 활용 어휘 교육 방안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인드맵을 수업 모형으로 활용하여 한국어 어휘의 어려운 부분인 의성어·의태어까지도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일반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세분화하여 특정 학습자 대상에 맞는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지 못했다는 것과 교육 대상자를 초등 저학년으로 한정하여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교육 대상을 확대시키고 동화를 활용한 마인드맵 수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