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고 하-’ 복합형 종결표현 교육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과 교재 분석을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고 하-’ 복합종결표현연구의 대상은 ‘-고 하-’를 삭제한 후에 종결어미처럼 쓰이는 ...

본 논문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과 교재 분석을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고 하-’ 복합형 종결표현연구의 대상은 ‘-고 하-’를 삭제한 후에 종결어미처럼 쓰이는 형태들이다. 이렇게 생성된 준말이 종결어미처럼 쓰이지만 이 많은 것들 다 종결어미로 보기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종결어미를 대신해 종결표현으로 논문을 진행할 것이다.
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술어는 문장의 마지막 부분이면서 거기에 종결표현이 결합함으로써 그 문장의 의미가 완결되게 하는 한편 형식도 완성되게 한다. 문장에서 종결표현이 차지하는 비중과 기능은 중요하고 다양하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종결어미에 대한 연구도 적지 않게 이루어졌다. ‘-고 하-’ 복합형 종결표현이란 ‘-고 하-’를 삭제하고 줄어든 후에 두 개 이상의 형태소가 모여서 하나의 종결표현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 형태들의 집합은 ‘-고 하-’ 복합형 종결표현이라고 한다.
‘-고 하-’ 복합형 종결표현은 줄어든 후에 다시 줄어들기 전의 형태로 환원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그 존재 형식을 다음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첫째, ‘-고 하-’를 삭제한 후에 합해지는 과정에서 완전히 하나의 종결표현으로 굳어버려고, 더 이상 분리하기 힘든 ‘-고 하-’ 융합형 종결표현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고 하면서’를 연결표현으로 쓰고 있는데, ‘고 하’를 삭제하고 종결표현으로 쓴 후에, 종결표현인 ‘-다면서’ 는 ‘-다고 하면서’로 쓸 수 없다. 이때의 ‘-다면서’가 바로 ‘-고 하-’ 융합형 종결표현이다. 둘째, 단순히 축약이 된 것으로, 다시 원래의 형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종결표현을 말한다. 종결표현인 ‘-다고 하던데’는 종결표현으로 쓰일 때, ‘-다던데’와 바꿔 써도 의미의 변화가 없는데, 이 때 ‘-다던데’를 ‘-고 하-’ 축약형 종결표현으로 지칭한다. 셋째, 앞의 두 형식이 같이 병행하고 쓰이는 '-고 하-' 축약형 융합형 동일 형태가 있다. 이는 ‘-고 하-’ 중의적 종결표현으로 지칭한다. 이 유형에서는 융합형 종결표현과 축약형 종결표현의 두 가지 특성이 한 어미로 나타난다. 즉, ‘-고 하-’중의적 종결표현이 어떤 때는 ‘-고 하-’ 축약형 종결표현처럼 축약 전과 축약 후의 문장을 똑같이 쓸 수도 있고, 어떤 때는 ‘-고 하-’ 융합형 종결표현처럼 축약 전의 형태로 바꿔 더라도 축약 후의 의미가 다르거나, 아예 축약 전의 형태로 바뀔 수 없는 것이 된다. 예를 들면 ‘걱정스러워 하거나 의아해함을 나타낸다’의 뜻을 나타내 있을 때 ‘-다지’는 융합형 종결표현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고, ‘말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들어서 알게 된 사실을 확인하듯 묻거나 자신의 생각을 확실히 드러낼 때’는 축약형과 같이 쓰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지’를 ‘-고 하-’ 중의적 종결표현이라고 부르겠다. 본 논문에서는 중의적 종결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교육방안을 연구할 것이다.

本文是為了外國學習者們能更好更有效率的學習‘-고 하-’復合型終結表現而準備的教育方案。 所謂的‘-고 하-’復合型終結表現是指刪除了‘-고 하-’以後,剩餘的部分是由兩個以上的...

本文是為了外國學習者們能更好更有效率的學習‘-고 하-’復合型終結表現而準備的教育方案。
所謂的‘-고 하-’復合型終結表現是指刪除了‘-고 하-’以後,剩餘的部分是由兩個以上的形態素所組成終結語尾. 這些形態的集合稱之為'-고 하-' 復合型終結表現.
本文將'-고 하-'復合型語尾分為三類.第一類為縮寫前後意義不變的'-고 하-'縮略型終結表現.第二類是縮略的形態不能變回之前形態的終結表現.而且即使這類詞尾能變回到縮略之前的形態,意義也大不相同.本文稱這類語尾為'-고 하-'融合型終結表現形式.最後一類是集前面的兩類特點于一身的重義型終結表現形式.因重義型終結表現的形式不止一種,而且其相對應的意義也各部相同,所以外國人學習者們常常因為混淆而不能正確的分辨并使用它們,外國人學習者所面對的問題和麻煩正是本論文集中要解決的要點.
第一章主要講述了此論文的目的,必要性,並且對本文的重要概念'-고 하-'複合型語尾進行定義,并將其分為三類.提出將著重探讨其中的重義型終結表現極其教育方案.
第二章是理論背景.對於本文中的'-고 하-'融合型終結表現和'-고 하-'縮略型終結表現著兩個概念,再次之前就進行探讨的學者有很多,可是因為個人意見和略论角度,略论對象的不同,這些定義不盡相同.本文將各個學習的定義進行匯總,並且選出了契合本論文主題的概念.
第三章選取了對外國人學習者很有幫助的三個字典,挑選出符合條件的'-고 하-'複合型終結表現的對象,並且對這些對象的意義進行略论,進一步證明重義型終結變現的的形態不僅不能變回縮略前的形態,而且即使能變回,這兩個文章的意義也大不相同.
第四章是教材略论.本文選取了首爾大學,延世大學,高麗大學,西江大學的教材.這四個大學的教材都是在韓國國內首屈一指的一流教材.通過對這四個大學的教材的略论發現,除了延世大學外,其餘三個大學的教材對'-고 하-'複合型終結表現的探讨幾乎沒有.而且對其意義和形態的探讨的說明十分不具體,以此證明本文探讨的必要性.
第五章是教育方案.由於沒有完全符合'-고 하-'複合型終結表現的教育方案.本文採取傳統式演繹式教育措施和歸納式教育措施結合的方式進行探讨,並且舉例說明.
第六章結論,綜合主要觀點,得出結論.

关键词: ‘-고 하-’, 韩语,终结表现,复合型,融合型,缩略型,意义比较,教材 略论,免费韩语论文,教育方案.

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