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령기에 있으면서 한국어에 서툰 다문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데 있다. 모바일 학습은 ...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령기에 있으면서 한국어에 서툰 다문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어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데 있다. 모바일 학습은 모바일 기기와 무선 인터넷을 활용하는 교육으로서 모바일 기반 시설과 콘텐츠 강국으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모바일 학습이 발전할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현재보다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교육 방안을 개발하는 것은 학습 방법의 다양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초등학생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어휘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한국어 학습 어휘교육용 어플리케이션를 구성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모바일 학습(m-learning)은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앞으로의 교육을 이끌어갈 차세대 교육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학습이 지니는 휴대성과 이동성의 특성은 다른 교육용 콘텐츠보다도 언어 학습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는데, 그 이유는 언어의 습득이 제한적인 학습 시간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에 근거하여 모바일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언제나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 언어 습득에 강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의 다양한 언어 학습의 영역 중 모바일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성취가 나타난 영역이 어휘이므로 이러한 모바일 학습과 어휘 영역의 학습을 접목하여 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해 보도록 한다.
초등학생은 인지 발달의 특성상 구체물을 통한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 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초등학생에게 스마트 기기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은 흥미 유발 뿐 만 아니라 학습 효과 면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가지는 스마트 기기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인 인식을 학습에 활용한다면 개개인에게 따로 교육하기 힘든 현실 속에서 개인별 맞춤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 내용으로는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학습에 맞추어 관련된 학습 어휘를 제공하도록 하고, 초등학생들의 짧은 집중력 시간을 고려하여 학습 단계를 작게 설정하여 짧은 시간 안에 학습이 즐겁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학습 전략 중 ‘사전 찾기 전략’의 하나로 단어 검색을 추가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어휘를 검색하고 그와 관련된 학습이 진행되도록 구성한다. 학습의 진행 과정은 도입, 학습, 확인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단계별로 학습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의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학습 내용은 처음에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제시하고, 관련 어휘를 연습한 후 퀴즈를 통해 확인하고 정리하는 단계로 진행한다. 학습자는 익숙한 퀴즈 형태로 문제를 확인할 수 있고, 문제 또한 난이도별로 제시하여 학습자가 선택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간단한 레이아웃을 활용하고, 레이아웃에는 통일성을 주어 화면이 전환되더라도 학습자가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한다. 폰트는 개수를 최소화하고, 버튼도 학습자가 헷갈리지 않도록 간단하게 제시하여 화면 전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화면 구성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여 보았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