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영어학습자의 과잉 be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1, 2차 쓰기 활동을 실시한 후 과잉 be 문장을 나타낸 학습자들을...
본 연구는 초등 영어학습자의 과잉 be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1, 2차 쓰기 활동을 실시한 후 과잉 be 문장을 나타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be동사 뜻 쓰기, 문장 나누기, 사용한 이유 등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1차 쓰기 주제는 자기, 가족, 친구 소개하기이고, 2차 쓰기 주제는 그림 묘사하기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149명과 W, J, Y초등학교 6학년 11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자료 분석 인원 231명 중 145명(62.8%)이 과잉 be 구문을 나타내었으며, 문장 유형별로 분류하여 보면 S/be/V/X 구문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S/be/X, S/be/X/V, S/be/S/be/X, S/S/be/X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 영어학습자들은 다양한 과잉 be 구문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과잉 be를 나타내는 원인을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해본 결과, 초등 영어학습자들은 be를 성, 수 일치 등의 굴절을 나타내기 위한 기능범주로 사용하기 보다는 모국어인 한국어의 영향으로 주제 표시어 ‘은, 는’의 의미로 be를 쓴 경우가 많았다. 또한 초등 영어학습자들이 보였던 문장 유형들은 모국어인 한국어의 주제 우선성 특징을 잘 나타내는 주제-평언 문장들이었다. 이와 함께 be를 ‘이다’의 의미로 사용하거나 초점/강조 표시어로 사용한 예문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모국어인 한국어가 과잉 be를 나타내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 영어학습자는 다양한 과잉 be 구문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국어인 한국어의 영향으로 과잉 be를 주제 표시어 ‘은, 는’ 또는 초점/강조 표시어 ‘이다’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학습자의 과잉 be 구문 현상을 이해하고 지도한다면 과잉 be 오류를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