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결혼이민자가 학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국어 교육과정이 필요함을 밝히고 결혼이민자가 학령기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교육을 원활하게 하고 학...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가 학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국어 교육과정이 필요함을 밝히고 결혼이민자가 학령기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교육을 원활하게 하고 학부모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하여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결혼이민자들은 임신과 출산, 가사일, 직장생활 등의 여러 가지 여건상의 이유로 꾸준하고 체계적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못한데다가 아이가 성장하여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학부모로서의 어려움이 크다는 점을 인식하고, 본문에서는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는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제안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을 특수 목적 한국어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교육과정 설계의 기초이며 이것은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요구분석이란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를 정의하고 그 교육적 요구들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요구조사의 단계의 정보 수집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설문조사, 자가진단, 면접법, 회의법, 관찰법, 언어 자료 수집법, 과제 분석, 사례 연구 등이 이용된다. 또한 과제 중심 교수요목의 의미와 설계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선행연구에서는 결혼이민자의 자녀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결혼이민자의 자녀교육 방안 연구와 교수·학습 방법 모형 연구, 결혼이민자의 자녀 교육 자료 개발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 현재 개발된 학교생활가이드북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두근두근 첫 등교’와 여주교육지원청의 ‘201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생활길라잡이’ 2종의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결혼이민자가 자녀의 교육을 위해, 특히 학교생활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점검하였다.
설문의 결과 대부분의 결혼이민자가 자녀를 교육할 때 스스로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자신의 한국어 능력 부족이 자녀의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압도적이었다.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해서 받았던 교육 프로그램이나 노력 사항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 ‘책이나 자료의 내용과 실제 교육 상황이 달라서’와 ‘선생님이 알려주신 내용이 이해는 되지만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능력이 부족해서’라고 대답한 사람이 많았다. 따라서 자료와 교육 상황이 다르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컸다. 자료를 읽고 교육을 받더라도 자녀를 교육하는 실제 상황에서는 어려움이 있다는 설문의 결과는 자녀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절실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학령기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매우 필요하다’는 답변이 절대적이었으며, 자녀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참여하겠다는 비율이 매우 높았다.
결혼이민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과제의 순위에 가장 높은 것으로 오른 과제는 ‘자녀의 알림장 읽고 답장 쓰기’였으며, 그 외에 ‘자녀의 학교 가정통신문 읽고 답장 쓰기’, ‘자녀의 성적표 읽고 의견 쓰기’, ‘자녀의 교사와 아이 진학 상담하기’, ‘자녀의 교사와 아이 성격 상담하기’ 등이었다. 이를 볼 때 결혼이민자가 생각하는 필요도가 높은 영역은 교사와의 의사소통 영역의 과제들이라고 볼 수 있었다. 각 과제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고학년 학부모의 필요도는 낮게 설문되었는데, 이는 고학년 아이를 둔 결혼이민자들이 이러한 과제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저학년일 때보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부모로서의 역할에 비교적 적응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결혼이민자의 설문 결과와 같이 한국어 교사들도 ‘교사와의 의사소통’부분에서 높은 필요도를 보였다. 한국어 교사와 결혼이민자의 과제들에 대한 요구가 같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설문지를 통한 요구와 통계 분석의 결과, 결혼이민자와 한국어 교사의 자녀교육 시 과제 필요도에 따른 과제들의 우선순위에 대해서 볼 수 있었다.
학령기 자녀의 학교생활지도와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과제들의 필요도에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 정도와 첫째 자녀의 나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 능력 정도의 경우 전체 과제가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지만 5개의 항목에서 과제 필요도와의 영향력이 뚜렷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가 학령기 자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요구를 반영한 과제 중심 교수요목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