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전라남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1 방문교육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 문 초 록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외교와 무역으로 인해서 고대에서부터 있었다. 근래에 이르러 한국의 경제적 성장과 한류열풍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세계화 ...

국 문 초 록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외교와 무역으로 인해서 고대에서부터 있었다. 근래에 이르러 한국의 경제적 성장과 한류열풍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세계화 속에서 한국은 다문화 사회가 진행되었다. 다문화 사회의 주요 원인은 결혼이민이다. 많은 결혼이민자들이 한국 사회의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될 정도가 되었다. 통합적인 공동체 운영을 위해서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결혼이민자의 인권과 가정생활과 사회생활 그리고 자녀교육까지 모든 영역에 언어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은 의사소통 혹은 자기분야의 언어 활용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은 교육 목적, 직업 목적, 문화 욕구 등 다양한 목적과 다르다. 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 교육은 자기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많은 연구자들은 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의 교육 목표를 다른 경우와 유사하게 “의사소통 능력”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 목표를 “제1언어의 능력”을 구비하는 것을 제시한다. 그래서 자신의 생활뿐만 아니라 자녀도 완전한 제1언어로서 한국어 환경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은 전라남도에 소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용하는 1:1 방문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하였다. 비록 전라남도에 결혼이민자의 숫자가 서울,경기에 비해서 적지만, 인구 숫자에 대한 비율은 더 높다. 또한 전라남도는 초고령화된 인구 구조에 결혼이민자들이 차세대의 주축을 맞게 되는 사회 구조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전라남도에서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은 지역의 미래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높은 비율의 결혼이민자들이 지역 정착에 실패한다면 심각한 사회 문제, 가정 문제까지 우려된다. 이러한 문제는 전라남도와 유사하게 넓은 농촌 지역이 있는 지역은 해당될 것이다.
본 논문은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서 한국어 교사의 한국어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제시했다. 그 전문적인 방안을 위해서 모든 한국어 교사들에게 한국어의 분야에 세분화된 전공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전문 분야가 다른 각 교사들끼리 상호보완적이며 교육이 되는 구조를 제안한다. 한국어 교사의 건전성은 1:1 방문 교육에서는 한국에 대한 경험에 절대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역사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전한 사고를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결혼이민자를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을 효과적으로 인도해줄 헌신된 마음이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전라남도의 결혼이민자들에게 방언 교육을 제안한다. 결혼이민자들의 최초의 한국어 선생인 집안 어른과 지역 주민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지역 방언이다. 각 연구자들은 방언 교재 제작하여 교육을 주장했지만, 본 논문에서는 자연 발화 형태의 방언 교육을 제시한다. 방언 교육은 형식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이 아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는 것이다. 또한 방언의 일차 목표는 의사소통에 두었다. 결혼이민자에게 방언을 교육할 수 있는 한국어 교사의 건전성이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 성취를 위해서 협동학습을 제안했다. 1:1 방문 한국어교육지도사에 할당된 학습자들과 함께 자연스러운 집합교육으로 협동학습을 이루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협동학습 모형 중에서, TGT 모형과 GI 모형으로 협동학습을 제안했다. 그리고 결혼이민자와 자녀의 협동학습 구조를 제안한다.
협동학습은 1:1 방문 교육의 한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수준을 이해하지 못함에 집합교육으로 한국어 수준을 알며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이루기 위함이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집합교육과 방문교육을 별개로 운용하고 있어, 방문교육의 단점이 보완되지 않아 형식적인 교육이 될 우려가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 이론에서 본 논문은 TGT 모형과 GI 모형을 제안한다. TGT 모형은 놀이(Game)를 통해서 협동으로 한국어 학습을 하는 모델로 학습자들에게 즐거움 속에서 상호 유대 관계와 한국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I 모형은 보다 전문적인 수준으로 일 년에 1회를 제안했다. 일 년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소감을 쓰고 발표하는 협동학습의 모형이다. 이 교육을 위해서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꾸준히 문장을 다듬어서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는 날에 함께 발표하며 일 년의 한국어 교육을 점검하며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것이다. 다문화 자녀의 협동학습이 본 논문에 있다. 그것은 결혼이민자와 자녀의 한국어 협동 학습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결혼이민자가 자녀의 학업을 지도하는 한국어 활용을 협동학습의 모델로 교사가 참가해서 이루는 것이다. 이 때 한국어 교육은 자녀의 학업 교육에서 한국어 활용 능력을 한국어 교사가 함께 지도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을 고취시키고, 자녀에게 어머니의 한국어 발화로 교육할 수 있는 구조를 제안한다.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은 필수적이다. 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