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인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인간의 의사소통은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몸짓, 표정, 시선, 자세 등 비언어적 요소 및 문자 언어만으로도 웬만한 의사소통은 할 수 있겠지만, 가장 효과적인 의...

인간의 의사소통은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 이루어진다. 몸짓, 표정, 시선, 자세 등 비언어적 요소 및 문자 언어만으로도 웬만한 의사소통은 할 수 있겠지만,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은 음성 언어, 즉 말하기라고 할 수 있다. 말하기는 실제 생활을 해 나가는 데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자 도구이며,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말하기 수업은 기대한 만큼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는 한국어 중급 말하기 교재에 나오는 말하기 활동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한국어 중급 말하기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살펴본 다음,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보완시켜야 할지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다. 중급 말하기 교육 현장에서 나타내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기의 내적 영역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이다. 즉 교재에 사용되어 있는 신조어, 외래어, 지역 방언 등 어휘적 요소와 대화법, 남녀의 언어 차이 등 문화적 측면에 관한 지식 등에서 다소의 제한이 있다.
둘째, 말하기의 외적 영역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이다. 즉 교실 환경에서 진행되는 말하기 교육은 공간적. 시간적. 학생. 교사 등의 여러 변수들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교재 위주의 학습보다는 학습자의 성격에 맞게 정확한 교수 방안을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말하기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말하기 수업을 실현하려면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교육은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을 강조하면서도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입장에 서서 그들로 하여금 뚜렷한 목적의식을 심어 줄 수 있는 언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연구중국인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 원리에 바탕을 두고,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학습자의 경험, 성격, 특징에 따라 학습자를 크게 의사소통 불안형, 문화 집착형, 자기 개발형의 세 가지로 나눈다. 그리고 학습자의 유형에 맞춰 기능 강화형, 매체 도입형, 업그레이드형의 세 가지 말하기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기능 강화형 교육 방안은 주로 의사소통 불안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법이며, 단계별 발표를 통해 학습자의 심리적인 공포감을 감소시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수법이다. 매체 도입형 말하기 교육 방안은 중국 학습자 중, 특히 한류 문화에 심취해 있는 문화 집착형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드라마를 통해 학습자의 관심을 이끌어 학습 동기를 최대한 유발시켜 효과적 말하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형 말하기 교육 방안은 중급 학습자들 중에서도 말하기를 잘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법이다. 한국의 대학으로 진학을 준비하는 정도의 실력을 갖춘 중급 학습자에게는 토론식 수업을 통해 자신의 말하기 능력을 더욱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교수 방안을 통해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더욱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