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학습의 용이성에 목적을 두어 언어유형론과 제2 언어 습득이론 관점에서 효율적인 한국결합연결어미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시점...

본 연구는 학습의 용이성에 목적을 두어 언어유형론과 제2 언어 습득이론 관점에서 효율적인 한국결합연결어미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시점에서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 교육 방안을 모색하려고 하였다. 첫째는 고립어인 중국어 사용자의 시점으로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를 살펴본 것이며, 둘째는 한국어를 제2 언어로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술한다는 것이다.
결합형 연결어미이란 별개인 형태소가 둘 이상 결합함으로써 문장과 문장 사이의 논리적인 연결 기능을 수행하는 어미이다. 여기서의 ‘결합형’이라는 용어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학습에 쉽게 접근하기 위하여 형성된 문형 개념 가운데 하나이다. 교수자들은 학습자의 학습 용이성에 목적을 두고 결합형이나 통합형, 통어구조 등과 같은 문형 개념을 제시하게 된다. 그러나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첨가어로서의 대표적인 특징인 굴절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 또한 현실이다. 이와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학습 용이성을 추구한 나머지 한국어 본질 교육에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현실을 감안해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해 한국어 본질 이해와 학습의 용이성을 조화시키는, 효율적인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언어 유형이 다른 모어를 사용하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의 첨가어적 특징의 이해와 교육을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하나는 형태 분석식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구문환경 해석식 방법이다. 전자는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에서 각각 형태소의 뜻, 통합적 제약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방법이고, 후자는 문장 안에서 결합형 연결어미가 어떠한 구문 환경을 가지고 있는지, 일일이 환경소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문형 공식화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이 두 방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의 개념 및 특징을 제시하고, 다음으로 형태 분석식 방법과 구문 환경 해석식 방법으로 분석 작업을 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정리'의 교수 · 학습 모형에 따라 교육 방안을 구축하도록 하였다. 이 교육 방안을 현장에 적용하여 검증과 평가를 진행하였다. 현장 적용 결과,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이해의 정도는 향상되었지만, 연습 단계와 활용 단계에서 다양한 교육 도구를 마련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가 교수 ·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으므로 연습과 활용 형식의 부족한 점은 앞으로의 연구 과제로 남겨 둘 수밖에 없다. 이 연구가 중국인 대상으로 한 한국어 결합형 연결어미 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