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거주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 부모와 유아의 문화 적응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스리랑카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일상의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적응의 경험이 그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맺어나가는가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다문화의 일상 속에서 어...

본 연구는 스리랑카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일상의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적응의 경험이 그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맺어나가는가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다문화의 일상 속에서 어떻게 문화적으로 적응해나가는지 그리고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인식해나가며 사회화 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스리랑카 거주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 부모의 문화적응은 어떠한가?
2. 스리랑카 거주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 유아의 사회화 양상은 어떠한가?
3. 스리랑카 거주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이 경험하는 문화적응의 의미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네 다문화가정을 선정하였으며, 2012년 4월부터 10월까지 총 18회의 개별 심층인터뷰와 2회의 그룹 인터뷰,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27회의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이들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문화 적응에 대한 현상은 각 가정별로 매우 다양한 모습을 드러냈으며 서로 다른 이야기들을 담고 있었다. 이와 같은 다문화가정별 문화 적응과 사회화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문화 적응에 대한 함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첫째, 문화변용의 관점에서 다문화가정의 부모가 적응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였다. 이들 다문화가정은 자신의 고유정체성을 지키고 자기의 고유문화를 지속하고자 하는 것과 반대로 현재 속하게 된 주류문화를 따르며 그 사회 속에서 녹아드는 교류의 삶을 선택하고자 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과 조절의 과정을 통해서 각기 다른 모습의 문화적 적응방식을 보여주었다.
둘째,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별 유아의 사회화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적 정체성은 부모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다. 다문화가정 유아의 전체적인 삶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적 경험은 각기 다양하고 독특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적응양상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 내에서의 문화적 기울기가 어디로 더 많이 향하고 있는가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집단과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정체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다문화가정 유아가 속한 가정은 어떤 모습의 특성을 나타내는지, 유아를 둘러싼 환경 속에서의 상호작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따라 개인이 갖게 되는 정체성의 방향은 달리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본질적으로 정체성은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경험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의 문화적 적응에 대한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드러낼 수 있었다.
우선, 연구에 참여한 네 가정 모두는 주류사회인 스리랑카 문화로 동화되는 경우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한국의 문화와 스리랑카 문화, 그렇게 두 문화가 한 가정 내에서 공존하고 있지만, 두 문화 중 한국 문화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고 기울고 있었으며 그 주요한 요인은 두 나라 중 어느 나라의 문화가 더 풍부한가, 경제적으로 어느 나라가 더 발전하였는가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의사소통과 언어습득에 있어서 더 많은 어려움을 나타냈다.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은 한국어, 스리랑카어 이외에 공용어로 사용되는 영어까지 최소 3개 언어 이상을 습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그 상황 속에서 어떠한 언어를 습득하여야 하는가는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 이러한 이유로 가족 내의 의사소통 방식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였으며, 가족 간의 의사소통 중에서도 자녀와 어머니 사이의 의사소통이 완벽한 의미전달과 심리적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스리랑카 다문화가정이 스리랑카에 사는 것이 한국에서 살게 될 경우에 받게 되는 인종적 차별과 따가운 시선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선택이며, 이러한 선택은 다문화가정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것은 한국 사회의 편견과 시선을 피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네 가정 모두 한국에서 다문화가정으로 사는 것을 필요치 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일이며, 자녀를 교육하는데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여겼다. 따라서 스리랑카에 사는 것이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의 경험으로부터 자신의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선택이며 겪지 않아도 될 부정적 경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