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사 '의'의 통사와 의미 : 중국어 조사 '的'과의 대조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한국어 조사 '의'와 중국어 조사 '的'에 대해 통사의미론적 특성을 대조언어학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서로의 대응 관계를 밝히려고 한다. 조사 ...

본고는 한국어 조사 '의'와 중국어 조사 '的'에 대해 통사의미론적 특성을 대조언어학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서로의 대응 관계를 밝히려고 한다. 조사 '의'와 '的'은 공통점이 많은 만큼 서로 대응되는 문법 요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문법 기능, 연결 성분의 성격, 생략과 필수 실현 환경 등의 측면에서 차이점도 많이 나타난다. 조사 '의'는 선・후행 성분 간의 관계에 의해 의미 해석도 다양하고 실현 양상도 복잡하여 파악하기가 어렵다. 특히 구어에서 빈번한 생략 현상이 나타나서 '의'를 잘못 쓰거나, 잘못 생략하는 오용과 남용이 문제가 되어 왔다. 본고에서는 '의'와 '的'에 대해 통사・의미적으로 살펴보고 각각의 특성 및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힌 후, '의'와 '的'의 대응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양국 언어학계에서 각각 조사 '의'와 '的'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의'에 대해 문법적 지위부터, 통사적 기능, 의미적 기능, 실현 양상 등에 대해 많은 연구 성과를 거두었고 '的'의 유래, 분류, 기능, 실현 상황 등에 대한 연구도 계속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기존 한국어에서나 중국어에서 '의'와 '的'에 관한 연구 업적이 교육적인 관점에서 '의'와 '的'의 실현 양상을 중심으로 논의해 온 반면, 대조언어학적인 관점에서의 연구 업적은 상대적으로 소수에 불과하고 논의도 실현 양상에 집중되어 언어학적으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리고 주로 조사 '의'에 대응되는 구조조사 '的'을 대상으로 연구해왔고 실현 양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많이 다루었다. 본고는 통사・의미론적 관점에서 '의'와 '的'을 다루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대응 관계를 밝힘으로써 한국어 학습에 보다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자료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장에서는 조사 '의'의 통사・의미론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조사 '의'의 문법적 지위, 통사적 기능, 연결하는 선・후행 성분의 성격과 분포 양상, 구조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결하는 두 성분 간의 의미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의'의 문법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조사 '의'와 '的'의 대조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的'을 구조조사와 어기조사로 분류하여, 그와 대응되는 한국어 표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조사 '의'와 대응되는 구조조사 '的'에 대해 그 통사・의미론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조사 '의'와 구조조사 '的'의 각각 연결되는 성분의 품사 성격, 통사・의미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 보았다. 마지막으로 조사 '의'의 실현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되는 중국어 표현을 고찰하여 실현 양상의 대응 관계를 유형화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 '의'와 '的'의 대응 관계를 밝혔다. 조사 '의'는 중국어의 '的, 之, ∅' 등으로 대응되고 구조조사 '的'은 한국어의 조사 '의', 관형사형어미 '­은/을', 그리고 조사 '的' 뒤의 성분이 생략될 경우, '의'와 관형사형어미 '­은/을'과 의존명사 '것'과의 연결 구조 '­의 것', '­은/을 것' 등으로 대응된다.








주제어: 조사, '의', '的', 통사론적, 의미론적, 구조조사, 어기조사, 공통점, 차이점, 실현 양상, 대응 관계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