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인지전략 훈련이 한국어 듣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에서는 상위인지전략훈련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학습미치영향을 살펴보고 이것의 수업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듣기는 다양한 구어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

연구에서는 상위인지전략훈련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학습에 미치영향을 살펴보고 이것의 수업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듣기는 다양한 구어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학습자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기능 중 하나로 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의 사용이 요구되며, 실제 많은 연구에서 듣기 이해 능력과 전략 사용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이 증명되었다. 특히 성공적인 학습자일수록 상위인지전략의 사용이 많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지적되었으나 정작 상위인지전략 자체에 대한 연구나 이를 실제로 교육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듣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학습을 계획, 점검, 평가하는 상위인지전략을 훈련하는 것이 한국어 듣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의 결과와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상위인지전략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상위인지전략 훈련 방안을 제안하였다.
상위인지전략 훈련이 듣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실험 결과, 상위인지전략의 훈련은 듣기 이해 능력의 향상 및 듣기 전략 사용의 증가, 듣기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이 밝혀졌다. 명시적이고 단계적인 상위인지전략의 훈련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상위인지전략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것을 학습에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학습자는 듣기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게 되었고 자신감을 얻게 되었으며,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을 주도하게 되었다. 또한 실험 연구를 통해 이것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듣기 수업에서 상위인지전략 훈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학습자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상위인지전략 수업 모형을 설계하여 절차에 따라 장기적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에 대한 평가와 수정을 거칠 때에 학습자의 상위인지전략 사용을 증진시키고 듣기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학습의 주인인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케 하며 듣기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전략인 상위인지전략의 효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한국어 듣기 교육에 적용하려고 시도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