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복합문에 나타난 시제 사용 양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本研究以韩国语学习者的时制使用的模式进行研究。以此,本研究把外国留学生的写作资料作为考察对象,略论了他们的时...

本研究以韩国语学习者的时制使用的模式进行研究。以此,本研究把外国留学生的写作资料作为考察对象,略论了他们的时制使用的类型。 (一)第一章为绪论,指出了论文研究的目的和必要性,確定研究对象及研究措施,并讨论和总结了先行研究。 (二)第二章论述了本论文的理论背景。首先考察前人研究的连接句和包孕句的时制,绝对时制和相对时制的内容。根据所举的具体例句对有关时制的概念进行界定。 (三)第三章,对「国际通用韩国语教育标准模型」、语法词典和韩国语教材中选取时制教育内容进行略论。韩国语教材主要通过释义说明和例句来实现语法教育。论文略论了各个教材的释义说明和例句,并通过教材的例句和学习者的写作资料的对比揭示了韩国语教材中时制教育的问题所在。教材中大多数的例句是简单句。此外,许多复合句的句子结构也很简单。 (四)第四章,根据本论文的略论标准本论文以3,009个复合句为研究对象并进行略论。搜集使用时制的从句并发现句子中时制错误的,得出15.9的错误率和25种的错误类型,韩语论文题目,最终形成10个时制错误群。同时提出复合句的时制教育措施。 (五)第五章结论部分,总结全文的略论内容,指出论文中存在的不足。 综上所述,期待本论文能够对韩国语时制教育的教材编篡及时制教育有所帮助。希望在今后的研究中更全面地考虑问题,得到更准确的结果。

연구에서는 학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이 작성한 글쓰기 자료를 바탕으로 복합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이 두 개 이상의 문장을 결합하여 복합문...

연구에서는 학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이 작성한 글쓰기 자료를 바탕으로 복합문에서의 시제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이 두 개 이상의 문장을 결합하여 복합문을 구성할 때 시제 사용에 있어서 발생시키는 오류나 뚜렷하게 발견되는 특징이 있는지, 그러한 양상들은 기존의 연구에서 논한 결과와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논의 구성에 대해 설정하였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 복합문의 시제와 관련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복합문의 시제에 초점을 둔 연구는 미비하며 접속문의 시제의 경우 연결어미와 시제표지의 결합을 중심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내포문의 시제의 경우 관형절의 상대시제에 초점을 둔 연구에 제한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2장에서는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이전에 한국어의 시제에 대해서 인지하기 위하여 국어학에서 논의되어 온 시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접속문과 내포문의 시제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고, 절대시제와 상대시제의 개념을 예문을 통해 알아보았다. 또한 3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에 대하여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하여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과 3종의 문법사전, 4개의 대학기관에서 발행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각 교재에서 시제와 관련하여 학습하는 단원에서 제시하는 설명과 예문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단문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복합문의 구조는 시제 구성에 있어 예문이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예문의 구조는 학습자들이 실제로 생산하는 복합문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 시제 교육 내용이 학습자의 실제 사용을 담보해주지는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장에서는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실제로 생산한 글쓰기 자료를 대상으로 복합문에서 나타나는 시제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의 시제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 결과가 본 연구에서 논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복합문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자 하였다. 접속문과 내포문을 아우르는 복합문의 시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기에 단순한 구조의 복합문 구성에서 나아가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는 복합문의 구성에서 학습자들이 시제 사용의 제약을 잘 지켜서 문장을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자들이 생산한 복합문의 약 40%가 두 개의 문장이 결합된 복합문으로 나타났고, 약 60%는 세 개 이상의 문장이 결합된 복합문으로 나타났다. 전체 복합문 중에서 시제 사용의 오류가 나타난 문장은 15.9%를 차지했다. 시제 사용의 오류가 주로 발견되는 위치는 문장의 뒷부분, 종결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관형절의 상대시제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주절의 시제에 의존하여 선행절의 시제를 일치시키려는 오류를 주요 유형으로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선행절에 의존하여 후행 요소의 시제를 결정짓거나 생략하는 양상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5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보완되어야 할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복합문에 나타난 시제 사용 양상에 대해 논의하였다. 문장 확대의 관점에서 시제 오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오류의 양상은 총 24가지로 나타났으며, 이를 10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각각의 오류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시제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제 교육과 학습의 내용의 몇 가지 한계를 지적하며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위한 교육 자료와 방법의 필요성을 밝혀내었다. 이 연구를 통해 복합문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시제 사용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