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자녀의 쓰기 능력 분석 :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현재 학령기에 접어든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들에 대한 한국어 능력과 학업 능력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여러 선행연구...

본 연구는 현재 학령기에 접어든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들에 대한 한국어 능력과 학업 능력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여러 선행연구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경우 한국어 능력 중 특히 쓰기 능력이 부족하다는 여러 연구가 있었고, 최근엔 이 쓰기 능력이 학업수행이나 의사소통의 매개로서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학년에 걸쳐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쓰기 능력을 일반 가정 자녀들과 비교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초등학교 1-6학년까지 전 학년에서 그들이 쉽게 접하고 쓸 수 있는 쓰기가 생활문 쓰기였기에 본 연구는 ‘꿈 혹은 친구’에 대한 1-6학년까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쓰기 자료 120편과 1-6학년까지 일반 가정 자녀들의 쓰기 자료 120편을 분석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생활문의 구성요소들, 국어과 쓰기 평가 기준들, 한국어 쓰기 평가 기준, 초등학교 국어과 쓰기 목표 등을 참고로 하여 구체적인 쓰기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고다. 이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점수로 동일 학년에서 이 두 집단의 점수는 어떠한지 비교하였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서 이 두 집단의 점수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비교하였다. 그리고 분명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쓰기 능력이 일반 가정 자녀들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기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세부적으로 구체적인 지도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제언을 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