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주석의 유형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영어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어휘 주석읽기이해미치영향에 대하여 한국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어휘 주석은 국어와 영어로 제시하였으며 영어읽기 이해 면에서 어떠한 영향...

본 연구는 어휘 주석이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한국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어휘 주석은 국어와 영어로 제시하였으며 영어읽기 이해 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이 영어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영어읽기 이해에 있어서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과 학생들의 영어능력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셋째,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이 학생들의 난이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난이도 평가에 있어서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과 학생들의 영어능력의 상호작용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 질문을 검증하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국어 주석, 영어주석, 무 주석 세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하였고 이 학생들에게 읽기 지문의 문제를 풀게 하였으며 또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어휘 주석에 대한 실험 참여자들의 반응과 제안점 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다변량 공분산분석을 사용하여 통계적 유의미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네 가지 유형의 어휘 주석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읽기이해에 도움을 주지 못했다. 국어로 주석을 제공받은 집단은 읽기 자료를 접할 때 다소 긍정정인 반응을 보였으나 영어로 제공된 주석은 국어 어휘 주석보다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과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어휘 주석은 읽기 이해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과 학생들의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은 학생들의 난이도 평가에 있어서 영어로 주석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국어로 주석을 제공받은 집단이 읽기 지문을 접하는데 있어서 더 쉬웠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난이도 평가에 있어서 네 가지 유형의 어휘주석과 학생들의 영어능력은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는데 이것은 상위집단의 학생보다 하위집단의 학생들이 주석을 더 잘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한국어 교재 및 부교재의 읽기 텍스트 내에서 주석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하나의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어휘 주석이 제공된 텍스트를 통해 학습자가 접하는 어휘에 대한 자율적인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